치매요양보호지침
(7)안전한 환경조성
치매환자들은 주변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주변 환경이 환자의 신체적 기능과 정서적 안정을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주택은 환자와 가족의 대부분의 생활이 이루어지는 곳이므로 주거환경을 개선시키면 환자의 기능에 적합한 생활공간을 실현할 수 있고 조호제공자도 좀 더 편리하게 일상생활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특히 치매환자의 경우 변화된 환경은 오히려 낯선 공간으로 잘못 이해하여 불안이 증가할 수 있으므로 치매초기에 빨리 주택개조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1. 환경적인 개선
이동제한을 하지 않는 방향으로 가능한 한 이동 범위를 확보합니다.
물리적으로 문을 잠그는 방법 등을 통해 환자의 움직임을 제한하기보다 종, 거울, 각종 센서들을 설치하여 움직임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외출을 제한하기보다는 GPS등을 이용해 소재 확인 시스템을 이용하거나, 인식표 부착으로 고유번호 인식을 통해 실종 시 찾을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합니다.
익숙해진 거주 환경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즉 같은 의자, 같은 방향, 같은 위치 등을 유지합니다.
낮과 밤 모두 적절한 조명을 켜 두는 것이 필요하고, 색칠을 통해 구간을 구분하고, 도형이나 기호를 통하여 구분할 수도 있습니다.
작은 단차나 전기코드 등, 사소한 장애물이 있어도 넘어지거나 상해를 입을 수 있으므로 주의합니다.
난간을 설치하면 손도 잡고 발판도 되므로 유효합니다.
2. 가정 환경관리의 원칙
- 아름다운 환경보다는 환자에게 치료적인 환경이 중요합니다.
그림의 위치를 방안에서 가장 예쁜 공간에 두기 보다는 환자가 가장 잘 볼 수 있는 위치에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장식품들은 흥미를 유발할 수 있지만 혼돈을 주지 않는 내용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환자의 품위와 사생활을 최대한 지켜줄 수 있는 공간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화장실이나 욕실에서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하므로 문을 꼭 닫아둘 수는 없지만 도와주는 사람이외의 사람들이 보지 못하도록 샤워커튼 등을 사용해야 합니다.
너무 어린아이와 같은 실내장식이나 가구를 사용하는 것은 성인으로서의 환자의 품위를 손상시키므로 성인용 제품을 사용하되 환자의 시각적 흥미를 높이고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제품을 사용하도록 합니다.
- 적절한 자극을 제공 합니다.
치매환자에게 좋은 자극의 정도에 대해서는 여전히 논란이 있지만 어느 정도의 자극은 활동성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조용하고 평온한 환경을 제공하되 개인이 견딜 수 있을 정도의 자극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 환자에게 남아 있는 기능을 최대한 촉진시키는 것이 환경이 필요합니다.
환자가 최선의 기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자신에게 필요한 것을 최대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변기 측면에 손잡이를 설치하면 혼자서 안전하게 변기에 앉거나 일어서는 것을 돕습니다. 변기의 앉는 부분은 좀 더 밝은 색을 사용하여 세면대와 휴지통과 구분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 잠재적으로 위험한 것들은 최대한 치우는 것이 좋습니다.
위험한 물건들은 자물쇠를 채운 곳에 보관합니다.
가스레인지나 위험한 장치들은 꺼놓은 상태가 유지되도록 안전장치나 스위치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3. 구체적인 가정환경관리 방법
- 화기 취급에 대하여
인지기능의 저하가 진행되고 있다면 난방, 조리 등 혼자 불을 취급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흡연은 담뱃불을 남길 수도 있고, 환자가 누워서 피는 경우도 있을 수 있음으로 제 3자가 지켜보도록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가스 중간 밸브를 잠그고, 콘센트를 뽑아 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전기용품의 경우에는 스위치를 끊는 타이머콘센트를 사용합니다.
만약의 경우에 대비하여 자동소화장치, 화재경보기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부주의로 의복에 불이 붙을 수 있는 경우 난연성 의복을 바깥에 입도록 하고, 뜨거운 음식물을 엎질러 화상을 입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방수 앞치마를 이용합니다.
- 주방 이용을 고려한 개선안
바닥은 미끄럽지 않고 청소하기 쉬운 재질로 선택합니다.
모든 조리기구는 자동꺼짐장치 등 안전장치가 있는 것을 사용합니다.
조명을 여러곳에 달아서 손을 밝게 비춘다. 체격에 맞게 높낮이를 조정할 수 있는 선반과 조리대. 개수대의 수도꼮지는 조작이 간단한 것을 고른다. 장시간 작업하기 위한 조리대 밑에 공간을 만들어 편안하게 앉아서 요리하도록 한다. 안전을 배려한 설비를 설치한다.
- 화장실 이용을 고려한 개선안
화장실을 이용하는 환자의 안전에 대한 고려와 함께 개인적 사생활을 함께 유지할 수 있도록 고려합니다.
출입문은 미닫이문-욕실안에서 쓰러졌을때를 대비하여 밖에서 쉽에 열 수 있는 문. 안전손잡이를단다-일어서기 동작과 옆으로의 동작을 안정시키기 위해 양쪽기능이 있는 L자 손잡이가 편리하다. 바닥은 미끄럼방지 처리를 함. 변기는 양변기, 자동세정 및 건조장치가 있으면 감염예방이 가능. 비상사태에 대비하여 공간 확보. 문턱을 없앤다.
- 욕실을 배려한 개선안
욕실을 이용하는 환자의 안전에 대한 고려와 함께 개인적 사생활을 함께 유지할 수 있도록 고려합니다.
목욕을 보조해 주는 조호자의 편이도 함께 고려한 환경이 필요합니다.
- 계단이용을 고려한 개선안
계단은 사고가 일어나기 쉬운 장소로 특히 안전해야 합니다.
안전손잡이를 계단과 복도에 설치하고 사이에 의복이 끼지 않도록 합니다.
일직선의 계단은 오르고 내리는데 부담이 크므로 한 번 쉬는 장소가 있는 계단이 좋습니다.
출처 : 치매정보 365